포르노가 인터넷을 바꾼 8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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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노가 인터넷을 바꾼 8가지 방법
  • 박현선 기자
  • 승인 2009.07.02 19: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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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방부(The Department of Defense)는 인터넷의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들었다. 칭송할 만하다. 2000년 대선주자였던 앨 고어는 정보고속도로라는 용어를 만들었으며 2005년엔 누구나 방송 제작자가 될 수 있다는 개념으로 포드캐스트 방식 인터넷TV를 만들었다. 역시 박수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인터넷을 발전시킨 진정한 주인공은 장막 뒤에 있다. 바로 포르노다. 또 인터넷으로 수익을 올린 첫 번째 주인공이기도 하다. 그리고 버추얼 이노베이션의 거장은 인터넷 포르노 사업자다. 최근 미국의 IT 프로젝트 전문지인 베이스라인은 포르노 업계가 인터넷을 어떻게 혁신시켰는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컴퓨터그래픽=그 이전에 온라인에서 볼 수 있었던 이미지는 BBS 방문자나 인터넷 괴짜들이 그려낸 음란한 ASCII 이미지였다. 섹시한 여성 사진에 대한 수요는 컴퓨터 이미지와 그래픽 기술을 크게 발전시켰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비디오 스트리밍 = 현재 우리가 즐기고 있는 최신 화상채팅 기능에 대해서는 데비에게 감사해야 한다(포르노 영화 제목 ‘Debbie Does Dallas). 포르노는 현재 비디오 스트리밍의 발전된 기술에 주춧돌이 됐다.

◇고속 인터넷 확산 = 브로드밴드가 업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과, 멀리 떨어져 사는 할머니에게 손자의 비디오를 보낼 수 있게 해준 것은 명백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왜 정보고속도로로 옮겨탔는지 진짜 이유를 알 필요가 있다.

◇인터넷 지불 결제 시스템 = 대형 제조업체들과 출판 산업, 기타 주요 업계가 웹에서 어떻게 수익을 만들고 화폐를 통용시킬지 고민할 때 포르노 제작자들은 온라인에서 돈을 긁어모으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있었다.

◇스팸 (이메일 마케팅) = 지금과 같은 모습을 취하기도 전에 스팸은 성을 판매해 왔다.

◇인터넷 필터링=오늘날 DLP와 여타 콘텐츠 필터링 기술은 포르노에 감사해야 한다. 초기 개혁자(온라인 포르노 유통업자)들은 사진에 도장을 찍어 올렸다.

◇팝업 광고 =팝업 광고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에게 매혹적인 존재다. 그 유래는 기업형 포르노 개발자들이 사이트에서 공지를 하기 위한 매체였다. 어떤 경우 끝도 없이 생성되는 인터넷 창에 놀라지만 말이다.

◇P2P 네트워킹 =우리는 음악 공유가 P2P의 시발점이라고 생각하지만 더 오래 전부터 성인용 사진과 비디오를 무료로 교환하는 데 P2P가 사용됐다. NPD 그룹에 따르면 현재도 P2P 다운로드의 60%는 포르노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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