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ESMO서 바이오 신약 ‘CKD-702’ 1상 임상 결과 발표
상태바
종근당, ESMO서 바이오 신약 ‘CKD-702’ 1상 임상 결과 발표
  • 염호영 기자
  • 승인 2022.09.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및 약동학적 특성 확인…“용량제한독성 관찰되지 않아”

[프레스나인] 종근당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2 유럽종양학회(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이하 ESMO)’ 연례학술대회에서 항암 이중항체 바이오신약 ‘CKD-702’의 1상 임상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종근당은 CKD-702의 임상 2상 권장용량(RP2D)을 결정, 약동학적 특징과 안전성 및 항종양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지난 2020년 5월부터 표준요법에 실패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했다.

연구결과를 발표한 김동완 서울대학교병원 종양내과 교수. 사진/종근당

현재 임상 1상 Part 1(dose escalation)을 종료, Part 2(dose expansion)를 진행 중이다. 이번 발표된 데이터는 Part 1에 등록된 24명에 대한 예비분석 결과다.

종근당에 따르면 임상 1상 결과, CKD-702의 모든 투여군에서 용량제한독성(Dose Limiting Toxicity, DLT)은 관찰되지 않았다. 임상에서 확인된 ▲발진 ▲손발톱주위염 ▲구내염 ▲오심 ▲저알부민혈증 및 주입관련반응 등은 대부분 EGFR 및 cMET 억제제에서 나타나는 이상반응이었다. CKD-702 투여 시 체내 노출은 10-25mg/kg 용량 범위에서 용량에 비례해 증가했으며 임상 2상 권장용량은 20mg/Kg으로 결정됐다.

Part 2는 MET 엑손 14 결손(skipping) 변이, MET 유전자 증폭 및 MET 단백질 과발현 등 MET 유전자 변형 환자군에서 CKD-702의 항종양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내 9개 기관에서 진행중이다.

CKD-702는 암세포주에서 암의 성장과 증식에 필수적인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와 간세포성장인자 수용체(hepatocyte growth factor receptor, c-Met)를 동시에 표적하는 항암 이중항체다. EGFR과 cMET에 동시에 결합해 두 수용체의 분해를 유도하고 신호를 차단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또한 면역세포가 암세포에 살상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 항체 의존성 세포 독성(ADCC)을 일으키는 작용기전으로 표적항암제의 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이오 신약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동완 서울대학교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Part1에서 나타난 안전성과 예비반응을 바탕으로 암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 대안으로서 CKD-702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MET 유전자 증폭이나 MET 단백질 과발현이 동반된 환자를 위한 치료제가 아직 없어 CKD-702의 Part 2 결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