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셀트리온, 베트남 현지 법인 설립 완료...아세안 교두보 마련
셀트리온은 최근 아세안(ASEAN) 의약품 시장의 핵심 국가인 베트남에 현지 법인 설립을 완료하며 시장 선점에 본격 돌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안에 주요 제품들의 판매 허가를 획득해 베트남 전역으로 셀트리온 치료제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은 아세안 지역 내 핵심 제약 시장으로 연간 약 10조 원 규모의 의약품 시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셀트리온이 주력하고 있는 항체 치료제 분야가 인근 다른 국가들 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매출 잠재성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셀트리온은 우선 올 연말까지 베트남 당국으로부터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비롯해 ‘램시마SC’,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등 주력 4개 제품의 판매 허가를 획득할 계획이다.
베트남의 경우 유럽과 비슷하게 주로 병원 입찰을 통해 바이오 의약품 공급이 이뤄진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까지 바이오 의약품 처방이 가능한 주요 병원들에 제품 등록을 완료할 방침이다. 주요 이해관계자들과도 미리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해 셀트리온의 차별점으로 꼽히는 제품성 및 직판 경험, 공급 안정성 등을 적극 알리면서 입찰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셀트리온은 베트남 진출에 있어서도 주요 신규 시장 진입은 최고경영진이 직접 나서서 개척한다는 회사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김형기 글로벌판매사업부 대표이사 겸 부회장은 베트남 현지 영업 인프라 구축 및 이해관계자 소통을 직접 이끌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도 베트남 현지로 이동해 현장 최일선에서 초기 시장 선점을 진두지휘하고 제품 론칭도 직접 챙길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경영진 현장 활동, 주요 제품 판매 허가, 현지 네트워크 구축 등이 모두 올 연말에 집중돼 있는 만큼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영업 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웅제약 나보타, 말레이시아 출시…아시아 제약사 최초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보툴리눔 톡신 제품 '나보타(NABOTA)’를 말레이시아에 공식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출시 용량은 100유닛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아시아 제약사의 보툴리눔 톡신이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말레이시아는 의약품 관리감독이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수준에 준할 정도로 엄격해 동남아시아에서 의약품 진출이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웅제약 나보타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 승인을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대웅제약은 이번 시장 진입으로 미국, 유럽, 남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해 빠르게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미용·성형 신흥 시장인 말레이시아를 발판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에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말레이시아 미용·성형 시장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함께 젊은 세대의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어 성장세가 매우 가파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인사이트 파트너스(The Insight Partners)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톡신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15.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윤준수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은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해 비즈니스의 핵심 거점이자 미용·성형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국가로 이번 진출은 동남아시아 시장 확장의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탁월한 품질력과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며 글로벌 1위 톡신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ASBMR서 ‘CT-P41’ 글로벌 3상 결과 발표...유효성 및 안전성 확인
셀트리온은 ‘2024 미국골대사학회(ASBMR)’에서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PROLIA, 성분명: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 ‘CT-P41’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셀트리온은 폐경 후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 환자 479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에서 78주간 평가를 통해 CT-P41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유효성, 약력학, 약동학 및 면역원성을 포함한 안전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CT-P41과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 간의 1차 유효성 평가지표가 동등성 기준에 부합했으며,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 후 52주차에 CT-P41을 투여받은 환자군에서도 78주차에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진행 중인 허가 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해 조속히 시장에 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어 올해 유럽의약품청(EMA)에 CT-P41의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한 바 있다.
CT-P41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프롤리아는 골다공증 치료제로, 동일한 주성분이 암환자의 골 전이 합병증을 예방 치료하는 '엑스지바'라는 제품명으로도 허가된 약물이다. 지난해 글로벌 매출 약 61억6000만달러(약 8조80억원)를 기록했으며, 오는 2025년 2월과 11월에 미국과 유럽에서 각각 특허가 만료될 예정이다.

◇에이비엘바이오, 4-1BB 단일항체 미국 및 호주 특허 결정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4-1BB 단일항체 및 이의 용도에 대한 특허가 미국과 호주에서 특허 결정 되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2019년 12월 국제 출원된 것으로, 에이비엘바이오는 2039년까지 4-1BB 단일항체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다.
4-1BB 단일항체는 면역 세포 중 하나인 T 세포를 활성화해 T 세포가 암 세포를 공격하도록 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가장 먼저 4-1BB 단일항체를 개발한 것은 글로벌 제약사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Bristol Myers Squibb, BMS)으로, BMS가 개발한 4-1BB 단일항체는 강력한 항암 효능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간 독성으로 인해 임상 단계에서 개발이 중단됐다. 또다른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Pfizer)도 간 독성을 최소화하는 4-1BB 단일항체 개발을 진행했으나 부작용이 줄어든 대신 항암 효능이 기대보다 저조해 개발을 포기한 바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러한 4-1BB 단일항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에 특허를 확보한 4-1BB 단일항체를 활용, 암 세포가 발현한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에서만 T 세포가 활성화되는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를 개발했다. 그랩바디-T가 적용된 대표적인 파이프라인으로는 ABL503(Ragistomig), ABL111(Givastomig), ABL103, ABL105 등이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4-1BB 기반 이중항체 파이프라인이 임상에 진입하고, 그 결과를 글로벌 무대에서 발표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그랩바디-T 플랫폼에 대한 해외 특허 확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회사는 기존 이중항체 개발에 더해 신규 모달리티인 이중항체 ADC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회 및 행사에 참석해 에이비엘바이오의 기술력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한건강생활 뉴오리진, 프리미엄 분유 ‘a2플래티넘’ 홈플러스 입점
유한건강생활은 프리미엄 유제품 뉴오리진 a2의 분유 제품 ‘a2플래티넘’을 전국 홈플러스 매장에 입점시키며 대형마트 3사 입점을 완료해 오프라인 유통망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30일 밝혔다.
뉴오리진 a2 플래티넘은 소화가 불편한 아기들을 위한 프리미엄 분유로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건강하고 안전한 성분의 첫 분유를 찾는 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뉴오리진의 무첨가 원칙에 따라, 아기들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팜유는 물론 국내 분유 대다수에 함유된 덱스트린 역시 첨가하지 않았다. 덱스트린은 혈당 지수가 설탕보다 높아 과다 섭취 시 혈당 쇼크를 유발할 수 있어 아기들에게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a2플래티넘은 다른 분유와 달리 소화 불편을 유발하는 A1단백질이 없어 민감한 아기 장에 부드럽게 소화 흡수된다.
이번 홈플러스 입점을 통해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포함한 대형마트 3사에서 뉴오리진 a2우유와 a2 플래티넘을 모두 구매할 수 있는 등 대형마트 유통망을 확장하고 소비자 접점을 더욱 강화했다. 오늘(30일)부터 전국 홈플러스 매장에서 뉴오리진 a2 플래티넘을 만나볼 수 있으며 아이 연령에 따라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선택할 수 있다.
온라인 채널의 경우 뉴오리진 자사몰 뿐만 아니라 마켓컬리, 쿠팡 등 주요 신선배송 채널과 11번가, G마켓, 신세계쇼핑 등 주요 온라인몰에서도 뉴오리진 a2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쿠팡 로켓배송에 입점해 소비자의 구매 편의성을 높였으며, 오프라인 팝업 행사에 참여해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시간도 마련하는 등 지속적으로 유통 채널 강화에 나서고 있다.

◇조아제약, 비타푸드 아시아 2024 참가 성료…신성장동력 창출 기대
조아제약이 18일부터 20일까지 태국 방콕 퀸 시리킷 국립 컨벤션 센터(QSNCC)에서 열린 '비타푸드 아시아 2024'에 참가하여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비타푸드 아시아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박람회로, 올해 70개국 60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1만 명 이상이 참관했다.
조아제약은 이번 박람회에서 이너뷰티 제품 글루타치온 화이트샤이닝과 봄처녀 뷰티마인 센텔라, 어린이 영양음료 잘크톤에스 등을 선보였다.
특히 조아 세피지 앰플을 활용한 신규 브랜드 개발 및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조아 세피지 앰플은 미국 약전(USP)에서 인증한 안전성 최고 등급(USP Plastic Class VI) 소재를 적용한 용기로서, 인체 공학적 설계로 국내 특허를 취득하고 해외 34개국에 특허 출원을 마쳤다. 국가공인시험기관 코티티(KOTITI)의 테스트를 통해 환경호르몬(프탈레이트·비스페놀A) 불검출 인증도 획득했다.

◇휴젤, '봉합사X톡신' 병행 시술법 트레이닝 세미나 실시
휴젤은 26일 국내 미용성형 분야 의료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H.E.L.F Training : 블루로즈(Bluerose) x 보툴렉스(Botulax)’를 성료했다고 30일 밝혔다.
H.E.L.F.(Hugel Expert Leader’s Forum)는 휴젤이 지난 2013년부터 10년 이상 개최해오고 있는 글로벌 학술 심포지엄이다. 올해부터는 H.E.L.F.의 세부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국내외 의료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보다 다채롭고 체계적인 학술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H.E.L.F. Training’은 휴젤 제품을 활용한 시술 노하우 공유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국내 의료전문가(HCP)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흡수성 봉합사와 보툴리눔 톡신의 병행 시술을 주제로 한 이론 강의 및 현장 시연(Live Demo)으로 구성됐다.
연자로 참여한 미엘르인청담의원 정재윤 원장은 먼저 ‘봉합사 및 톡신 제품 선택의 기준과 병행 시술을 위한 테크닉’을 주제로 강의했다.
이후 휴젤의 PDO 봉합사 ‘블루로즈 포르테, 멀티’ㆍPCL 봉합사 ‘블루로즈 클레어’ㆍ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를 활용한 시연을 진행하며 눈매 및 안면 중안부 개선을 위한 안전한 시술법과 임상 노하우를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파마리서치, 리쥬더마X잔망루피 스페셜 에디션 출시
파마리서치(대표 강기석, 김신규)가 MD크림 의료기기 '리쥬더마 아토MD'와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를 콜라보한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리쥬더마 아토MD'는 화상이나 건조 피부 등 피부 장벽이 파괴된 부위에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크림 제형의 의료기기 2등급 창상피복재로 연어에서 추출한 하이드롤라이즈드 DNA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장벽 강화 및 보습에 도움을 준다.
리쥬더마와 잔망루피는 지난해 10월, 잔망루피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콜라보 영상을 선보이며 협업을 알렸으며, '잔망루피의 리쥬더마 ASMR'은 조회수 17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번에 출시되는 리쥬더마x잔망루피 에디션은 리쥬더마의 투명하고 깨끗한 이미지에 잔망루피 특유의 귀여움을 더해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높였다. 특히 산뜻한 보습감을 가진 로션 제형의 '아토로션 MD'를 새롭게 출시해 리쥬더마 아토 라인업을 강화했다.
리쥬더마 아토크림MD와 아토로션MD의 잔망루피 에디션은 오는 10월부터 피부과 등 병의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잔망루피와 리쥬더마의 1차 컬래버레이션을 성황리에 마쳤는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이어져 이번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게 됐다"며 "리쥬더마는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건강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장정결제 오라팡 "고령 환자에게 최적의 선택"
한국팜비오(회장 남봉길)가 최근 전국 의료진 1742명을 대상으로 '오라팡 웹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웹심포지엄에는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가 연자로 나서 '대장내시경하제 알약 오라팡의 최신지견 <70세 이상 초고령환자 대상 임상결과 중심으로>'을 주제로 제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 후에는 별도 Q&A시간을 통해 오라팡 사용에 대한 궁금증을 공유했다.
연자로 나선 차재명 교수는 "많은 연구에서 잘못된 대장내시경 준비의 위험요소는 노령이라고 한다"며 "저용량 하제는 노령환자의 대장내시경 준비에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는 환자의 선호도와 함께 대장내시경 하제의 유효성, 안전성, 복약 순응도를 고려해야 한다"며 "유효성, 안전성, 복약 순응도를 고려했을 때 오라팡은 고령환자들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20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6.1%인 800만7000명으로 나타났으며 고령인구는 해마다 늘어 2040년에는 전체 인구의 35.5%인 1천 6백 98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라팡은 기존 OSS 액제 대비 황산염 양을 10% 줄여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동일한 장정결 효과를 보였고, 알약으로 만들어 복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시메티콘을 함유해 장내 발생 기포제거 문제까지 해결한 대장내시경 하제다.
또한 내시경 검사를 받는 환자들이 가장 불편함으로 느끼는 장정결제 복용을 알약으로 하게 함으로써 불편함을 줄였고 최근 70세 이상 초고령자에 대한 임상결과를 발표해 안전성까지 입증했다.
한국팜비오 남봉길 회장은 "오라팡이 초고령자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임상결과를 가지고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앞으로도 약물의 효과와 환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제품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일약품, 37호 P-CAB 신약 '자큐보정' 출시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이 오는 10월 1일부터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정'을 출시한다.
제일약품이 자체개발을 통해 신약을 출시하는 것은 제일약품 65년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시트르산염, Zastaprazan citrate 20mg)'은 제일약품의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지난 4월 국내 제37호 신약으로 허가 받은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이다.
지난 25일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자큐보정은 10월 1일부터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보험 약가는 20mg정당 911원으로 책정됐다.
빠른 약효 발현과 긴 지속 시간이라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PPI(Proton pump inhibitors, 양성자 펌프 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자큐보정 3상 임상 결과는 국내 P-CAB 중 처음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소화기학 학술지인 AJG(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게재되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PPI는 지난 30여년 동안 위산 관련 질환 치료에 꾸준히 사용되어왔으나, 여전히 느린 작용시간과 CYP2C19 유전적 다형성, 야간 산분비 돌파 (Nocturnal acid breakthrough) 등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따랐다. 특히, 위산에 의한 활성화 과정이 필요해 아침 공복이나 식전에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환자들로부터 단점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반면, P-CAB 신약 자큐보정은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와 칼륨 이온 결합을 방해해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경쟁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이러한 P-CAB 고유의 특성으로 위내 산성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위산에 의한 활성화가 필요없기 때문에 위산 정도와 상관없이 양성자 펌프에 결합이 가능해 즉각적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PPI는 최대 효과 발현에 4~5일이 걸리지만 자큐보정은 복용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긴 반감기에 따른 지속적인 위산 억제작용으로 야간 가슴쓰림 증상에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산에 의한 활성화가 필요없기 때문에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어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크게 만족시켰다.
자큐보정은 출시 전부터 국내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에 새로운 치료옵션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본격 시장 진입에 앞서 지난 5일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자큐보정의 국내 영업과 마케팅을 위한 파트너로 제일약품과 동아에스티를 선택하고 공동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국내 소화기 시장의 양대 강자인 제일약품과 동아에스티는 국내 모든 병의원을 대상으로 공동으로 영업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제일약품은 지난 8월, 국내 영업과 마케팅 임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POA(Plan of Action)를 실시한데 이어, 이달 24일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런칭 심포지엄을 갖고 제품 출시에 따른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일약품은 자큐보정 출시와 함께 주요 소화기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등 관련 학회 행사와 심포지엄 및 지역별 학술모임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자큐보정 제품 정보 및 최신 관련 학술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큐보정은 이미 해외시장에서 그 기술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 중국 제약기업에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해 총 1억2,750만달러(한화 약1,6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올해 5월 인도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이전 계약 후 연이어 이달 초 멕시코를 비롯해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등 중남미 19개 국가에 기술수출을 체결하며 글로벌 총 21개국에 기술수출을 이끌어냈다. 이외에도 추가 기술수출 계약을 지속적으로 타진 중에 있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현재 자큐보정은 추가 적응증 및 제형 확대에도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이미 허가받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뿐 아니라 위궤양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유도성 소화성 궤양 예방 등 다양한 적응증 확대와 구강붕해정과 같은 제형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지난 2019년 8001억 원 규모였던 국내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은 2020년에 9467억 원, 2021년 1조644억 원, 2022년 1조1640억 원, 2023년에는 1조2666억 원을 기록하며 매년 상승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4년 1분기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점유율은 PPI가 53.7%, P-CAB이 19.5%를 차지했으며, 2024년 2분기에는 PPI가 53.4%, P-CAB이 20.2%를 차지했다. P-CAB 제제가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에 진입한 지 겨우 4년이 지난 것을 고려하면, P-CAB 제제의 점유율 확대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자큐보정은 제일약품이 신약개발 자회사인 온코닉테라퓨틱스를 통해 오랜 기간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돼 성과를 거둔 소중한 결과물"이라며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에서 P-CAB 제제의 점유율이 가속화되고, 출시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은 ‘자큐보정’은 빠르게 시장에 안착해 새로운 선택지로서 영향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국약품, 피부 건강기능식품 '피부&ROCH' 출시
안국약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피부기능성을 인정 받은 신소재 ROCH(당귤농축분말)를 주성분으로 한 피부건강기능식품 '피부&ROCH'를 출시했다.
'피부&ROCH'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ROCH는 피부 건강 신소재로서 국내 유일한 개별인정형 원료이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피부 지표 개선 효과를 입증하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채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면서,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ROCH는 일명 붉은 보석으로도 불리는 이탈리아 시칠리아산 레드 오렌지에서 추출됐으며, 에트나 활화산의 영향으로 비옥한 화산 토양에서 10°C 이상의 일교차인 콜드스트레스를 이겨내며, 풍부한 헤스페리딘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21,000% 농축을 통해 레드오렌지 1kg에서 0.0047kg의 ROCH를 얻을 수 있는 매우 귀한 원료이다.
해당 제품은 피부 보호막뿐만 아니라 피부 오아시스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인 동시에 기초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비타민 미네랄 12종을 함유하여 하루 1알로 간편하게 피부 건강부터 기초 영양들을 챙길 수 있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국내 유일 ROCH(당귤농축분말) 개별인정형원료를 함유한 피부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가을철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면서 일교차로 인해 걱정되는 피부 보습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분들의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 NASS 2024서 높이확장형 케이지 선보여
엘앤케이바이오메드(대표 강국진)의 미국 법인인 엘앤케이스파인(L&K Spine)이 세계 최대규모의 척추 분야 국제학회 'NASS 2204'에 참가, 높이확장형 케이지(Expandable Cage) 신제품 라인인 경추(목)용 '캐슬락 높이확장형 케이지(CastleLoc Cervical Expandable Cage System)', 요추(허리)용 '블루엑스 시리즈(BluEX Lumbar Expandable Cage System)'를 공개했다.
전 세계적으로 8,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북미척추학회 NASS(North American Spine Society)'는 1985년 제1회 학회를 시작으로 매년 9~10월에 개최되었으며 척추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학회다.
이번에 개최된 39번째 ‘북미척추학회 NASS 2024’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위치한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지난 10월 25일부터 28일(미국 기준)까지 4일 동안 개최되었으며, 약 300여 개 이상의 세계적인 척추 관련 의료기기 업체들이 참여했다.
엘앤케이바이오는 척추임플란트 전문 기업으로서 단독 부스로 참가해 세계적인 유수의 척추 관련 병원 의료진 및 담당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자체 개발한 높이확장형 케이지 ‘캐슬락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를 홍보하고 데모 시현을 통해 특장점들을 설명했다. 또한 주요 글로벌 척추임플란트 기업들과 대리점 계약 및 향후 미국 내 높이확장형 케이지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대한 전략적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최초로 선보인 ‘캐슬락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은 경추용 케이지 시장에서는 선보인 적 없는 ‘국내 최초’의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이다. 일반적으로 척추용 제품의 경우 최소 하중은 몸무게의 3배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를 한다. 특히 경추용 제품은 아주 작은 의료기기로 인체에 삽입할 수 있는 제한된 소재를 이용해 위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은 상당히 난이도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엘앤케이바이오 관계자는 “당사는 인체 무게 3배 하중 내외를 500만 회 이상 싸이클링(Cycling)하는 등 여러 테스트 과정을 거친 결과, 기존 일반용 케이지의 약 2배 정도의 강도에도 파손없이 테스트를 통과하면서 세계 최초로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끊임 없는 연구개발과 뛰어난 기술력의 결과로 탄생한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은 기존의 척추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의 장점을 그대로 적용하면서, 환자의 맞춤형 높이 설정이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척추 뼈 사이에 제품을 삽입하는 과정에서 척추체 종판 손상 가능성을 줄이는 장점 또한 있다.
한편 요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의 신제품 라인인 ‘블루엑스 시리즈’ 6종은 ▲블루엑스-T (등 후방 수술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TC (등 후방 내시경 수술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L, 블루엑스-LT (측방(옆구리) 수술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ATP (측방(옆구리) /사측방 공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A (복부 전방 높이확장형 케이지) 등으로 각 수술 요법에 모두 대응 가능한 풀 라인업으로 개발했다.
신제품 ‘캐슬락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 ‘블루엑스 시리즈’는 티타늄 재질의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 표면의 거칠기를 올려 환자의 척추 뼈가 더욱 빠르고 강하게 골유착이 되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개발했다. 높이확장형 케이지 제품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표면처리 등의 업그레이드 및 세분화 한 제품 라인으로 척추 질환 환자에 최적화된 치료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수술 기법을 제공할 수 있다.
엘앤케이바이오 관계자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척추 학회에서 ‘국내 최초’ 경추용 높이확장형 케이지(CastleLoc Cervical Expandable Cage System)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자사 제품의 혁신성과 기술력을 세계 무대에서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으며, 척추임플란트 전문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특히 높이확장형 케이지 전문회사로서 더 세분화한 제품 출시를 통해 모든 환자의 치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힘쓸 것이며, 이를 통해 회사의 확고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인지도를 쌓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JW생활건강 '피톤케어' 차량용 방향제 '블랙' 색상 출시
JW생활건강이 '피톤케어' 차량용 방향제 신규 색상 '블랙'을 출시했다.
'피톤케어' 차량용 방향제는 천연 피톤치드를 미세입자로 발산하는 제품이다. 지난 2017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38만 개를 돌파, 높은 만족도와 재구매율을 유지하고 있다.
JW생활건강은 기존 실버 색상을 블랙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로 인해 피톤케어는 아이보리, 민트, 라벤더, 블랙 등 총 4종이 됐다.
피톤케어 차량용 방향제는 전남 장흥의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오일 카트리지를 사용한다. 공인시험기관을 통해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간균, 대장균, 녹농균 등 4대 인체 유해균 99.9% 항균 효과를 검증받았다. 또 암모니아, 아세트산, 황화수소 99.9% 소취 효과로 차량뿐만 아니라 침실 또는 서재와 사무실, 주방 등 다양한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차량 컵홀더에 고정할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됐으며 고체 형태의 친환경 바이오 소재 카트리지를 적용해 내화학성과 내열성도 높였다.
특히 범용적인 USB-C to C 타입 충전 기능으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고 색상별 LED 무드등과 발향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JW생활건강은 "새롭게 추가된 ‘피톤케어 차량용 방향제 블랙’은 차량 내부 인테리어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색으로 심플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며 "앞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 라인업을 지속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국제약, 콘드로이틴 복합영양제 '메가콘티800정' 출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고함량 콘드로이틴 복합영양제 '메가콘티800정'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메가콘티800정은 콘드로이틴과 비타민B군 및 칼슘, 마그네슘까지 함유해 관절통과 육체피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관절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손상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소연골 유래)을 일반의약품 최대함량인 800mg 함유했다.
또한 체내 흡수율이 높은 활성형 비타민B1 성분인 벤포티아민을 비롯해 리보플라민(B2), 니코틴산아미드(B3), 판토텐산칼슘(B5), 피리독신(B6), 시아노코발라민(B12) 등 에너지 생성과 육체피로, 체력저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 6종, 그리고 뼈 건강 성분인 칼슘과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 비타민D까지 함유된 균형 잡힌 복합영양제이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2025년 우리나라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관절과 뼈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특히, 관절 건강은 꾸준한 관리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효과가 입증된 콘드로이틴 성분의 메가콘티800정으로 보다 확실히 관절 건강과 함께 육체 피로를 챙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가콘티800정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가까운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며, 1일 1회 1정씩 복용하면 된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국제약 소비자 상담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유한양행, 사업장 인근 생물다양성 증진 활동 실시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지난 28일 여의샛강 생태공원과 오창 미호강 팔결습지에서 생물다양성 증진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 임직원과 가족 50여 명은 회사 인근에 위치한 여의샛강 생태공원에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는 수달의 서식지 보호를 위한 '수달이 살기 좋은 여의샛강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직원들은 작년에 설치한 수달서식지 보호 나무 울타리를 보수하고, 야생 생물들의 인공 서식지인 비오톱을 생태공원에 조성했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 생활하는 수달을 위해 사람이 다니는 산책로와 서식지의 구분이 필요한데, 울타리 조성을 통해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이다. 유한양행은 여의샛강에서의 생태지킴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직원 봉사단을 결성, 연 4~5회 다양한 생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같은 날 충북 오창에서는 늘푸른아동원 아동 및 유한양행 임직원 30여 명이 참여해 미호강 생물다양성 증진 활동을 펼쳤다. 늘푸른아동원은 청주에 위치한 보육원으로, 2018년부터 임직원 봉사단과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참여자들은 미호강 팔결습지의 생태적 가치와 생물다양성 감소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팔결습지에 살고 있는 곤충들을 관찰하고 숲 체험 및 자연 체험 놀이 등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올해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환경단체인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함께 미호강 생태계 보전을 위한 생물다양성 증진 사업을 시작했다. 식생, 조류, 어류, 포유류 4개 분야를 계절별로 연 4회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주요 서식종을 조사하고, 변화과정을 추적 관찰하며, 생태교란종 관리를 통해 서식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강숲을 가꾸기 위한 자연식생 관리와 경관수목 식재 등을 진행하고, 임직원 및 시민들이 참여하는 생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물다양성 인식 개선에 힘쓰고 있다.
미호강 생물다양성 사업은 향후 2028년까지 미호강 생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생물 서식 환경 개선을 통해 자연공존지역(OECM) 지정을 목표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미 의료 플랫폼 'HMP 아이한미' 최신 트렌드 주도
한미의 의료 전문 플랫폼 'HMP'가 1:1 맞춤형 화상 디테일 서비스 '아이한미' 콘텐츠를 대폭 다양화한다고 밝혔다. 제품 및 질환 정보 서비스 제공에 집중해 온 '아이한미' 영역을 '의학 트렌드 정보의 장'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이한미는 지난 8월까지 약 5만 2000건의 누적 디테일 건수를 기록했으며, 현재 연간 1000여 명 의료진이 아이한미를 활용하고 있다.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는 연 1만 회 이상의 디테일 건수를 기록하는 등 국내 의료진들의 필수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아이한미가 지속적으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제품과 질환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국내외 가이드라인, 급여기준, 해외 처방 트렌드 등 환자 진료에 도움이 되는 종합 정보를 최신 기술에 탑재해 빠르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한미는 의료 AI 관련 국내외 트렌드에 대한 새로운 콘텐츠를 지난 23일부터 선보이고 있다. AI 진단, 분석, 치료 영역에서 주목할 만한 의료 AI 사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30일부터 국내 모든 1차 의료기관이 참여할 수 있는 '만성질환 통합관리' 사업이 정부 주도로 시작되는데, 아이한미는 이에 대한 안내를 다루는 디테일도 준비중이다. 또 이 사업과 관련, 주 전공이 아닌 의료진이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을 진료·처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최신 가이드라인 및 처방 케이스 등 실질적 치료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도 계획하고 있다.
또 지난 1월에는 국내 첫 디지털 치료제(DTx) 처방 시점에 맞춰 의료진들에게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디테일 서비스를 제공했다. 디지털 치료제 개념부터 DTx와 약물 병용의 효과성에 대한 임상,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대표적 당뇨 및 고혈압 DTx 사례 등 최신 정보를 안내하며 의료진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
나아가 디지털 치료제의 국내 정착 시점, 처방 의향 등에 대한 토론과 설문조사를 통해의료 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의사들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냈다.
화상 디테일 서비스는 내부 전문가로 구성된 진행자(디테일러)가 제품 및 질환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예를 들면 한미약품 위염 치료제 '에소메졸'의 질환별 처방 가이드가 궁금할 경우, 원하는 주제와 일정을 선택 후 예약하면 디테일을 들을 수 있고 자유로운 질의 응답이 가능하다. 아이한미 서비스는 국내 의료진이라면 누구나 HMP 플랫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한미약품 국내사업본부장 박명희 전무는 "아이한미는 자사 제품 정보 안내는 물론,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의료진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의료인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최신 의학 정보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디테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 의사 커뮤니티 메디게이트가 2020년부터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HMP는 의사들이 선정한 '의료 전문 플랫폼' 인지율 및 활용률에서 5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등 의료진이 신뢰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동성제약 '제46회 베페 베이비페어' 참가
동성제약(대표이사 이양구)은 '제46회 베페 베이비페어'에 참여해 부스 운영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6~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베페 베이비페어는 국내 최대 임신, 출산, 육아 박람회로 동성제약은 이전 행사에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S바이오'와 '아토 24' 바디케어 브랜드를 선보였다.
이번 베페 베이비페어에서 동성제약은 베페 독점 할인 및 현장 내 다양한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마련했고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동성제약이 이번 행사에서 주력으로 선보인 DS바이오 건강기능식품은 아기들의 튼튼한 뼈 성장에 도움을 주는 'DS바이오 이지드롭 유산균'과 '츄어블 비타민D 400IU'이며 연약한 아이들의 피부에 사용하기 좋은 '아토24(Ato24)' 바디케어 제품들도 함께 선보였다.
동성제약은 작년 4월 참가한 베페 베이비페어에 비해 약 2배 상당의 판매 매출을 올리며 인지도 증대 및 마케팅 효과를 독특히 누렸으며 동성제약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공식 스토어 관심고객 수 또한 각각 1,000여 명 가량 증가하며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증명했다.
동성제약 마케팅팀은 "매 회 소비자들의 관심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짐을 느낀다"며 "앞으로 꾸준히,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