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아일리아' 시밀러 제조방법 일본 특허등록
상태바
알테오젠, '아일리아' 시밀러 제조방법 일본 특허등록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0.10.2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양 조건 최적화 기술…국내, 호주, 러시아에 이어 산업재산권 확보

[프레스나인] 알테오젠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융합 단백질의 생산을 위한 배양 조건 방법으로 품질 향상 및 대량생산에 대한 특허가 국내, 호주, 러시아에 이어 일본에 등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특허는 혈관 내피세포 성장 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 수용체의 가용성 세포 외 도메인과 인간 면역글로블린 G(IgG) Fc 도메인이 융합된 단백질 아플리버셉(Aflibercept)의 생산방법에 대한 기술이다.  

이 생산방법으로 인해 IgG Fc 도메인을 가지는 융합단백질을 생산하는 세포의 배양 조건을 최적화하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생산에 필수적인 융합 단백질의 생산성 및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대량 제조 및 공급이 가능하다.

아일리아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 저해제 계열로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과 망막정맥 폐쇄성 황반부종,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에 동반되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등 다양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월 1회 주사하는 루센티스에 비해 2-3개월에 1회 주사하여 환자에게 편의성이 잇는 제품이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 특허기술의 등록으로 경제성이 있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고자 하는 경쟁사의 진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다”며 “이 특허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경쟁력이 강화돼 글로벌 퍼스트 무버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