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바이오, 암백신 ‘HLA클래스2 신생항원 예측’ 특허취득
상태바
테라젠바이오, 암백신 ‘HLA클래스2 신생항원 예측’ 특허취득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7.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맞춤형 항원 예측…mRNA 등 형태 투여

[프레스나인] 테라젠바이오는 암 백신 개발의 핵심 기술인 ‘유전자 서열을 이용한 신생항원(Neoantigen) 예측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면역시스템의 주요 인자인 HLA(조직적합성항원) 클래스(Class)Ⅱ 와 후보물질 간 결합력 및 면역원성(Immunogenicity)을 예측하는 기술에 대한 것이다.

특허의 정식 명칭은 ‘대상 암 조직 및 세포 유리형 DNA 유래 펩타이드 서열 및 HLA 클래스Ⅱ 대립유전자 서열을 이용하여 신생항원을 예측하는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테라젠바이오가 암 백신 개발 관련 특허를 취득한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지난해 9월 HLA 클래스Ⅰ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데 이어, 이번에 HLA 클래스Ⅱ 그룹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는 “개발 중인 암 백신의 기전 영역을 확대하고, 약물 유효성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면역세포 간 시너지를 통해 면역활성도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테라젠바이오는 암 환자 유전체 분석을 통해 예측한 맞춤형 항원을 메신저 리보핵산(mRNA), 펩타이드(아미노산 결합체), 수지상세포 등의 형태로 투여, 생체 내 면역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제거하는 원리의 백신을 개발 중이다.

사진/테라젠바이오
사진/테라젠바이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