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 위한 5자간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한국형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 위한 5자간 파트너십 체결
  • 이정원 기자
  • 승인 2022.03.0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로슈·종양내과·항암요법연구회·국립암센터·진흥원 참여
KOSMOSII 연구로 1000명 암환자 임상유전체 DB구축 목표

[프레스나인] 지난 2일 대한종양내과학회, 대한항암요법연구회, 국립암센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로슈 등 정부, 학계, 기업을 아우르는 5개 기관은 한국형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종양학 정밀의료 파트너십 주요 계약 조건(term sheet)에 서명을 마쳤다고 밝혔다.

주요 계약 조건(term sheet)은 해당 파트너십의 목표, 협력 범위, 기관별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 명시하고 각 당사자가 정식 계약에 앞서 이를 합의하는 과정이다. 앞서 한국형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한국로슈와 대한종양내과학회·대한항암요법연구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체결한 양해각서(MOU)의 연장선 상에 있다.

이번 5자 간 파트너십을 위한 주요 계약 조건(term sheet) 합의를 통해,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진행형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전체 변이 근거 맞춤 약물요법 한국 정밀의료 네트워크 연구(이하 KOSMOS 연구)의 확대 연구인 KOSMOS II가 시행될 예정이다.

KOSMOS II는 개인 맞춤형 암치료의 발전을 위한 연구로,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반 유전자 검사 결과와 중장기적인 임상연구에 대한 리얼월드데이터(Real World Data, RWD)를 수집해서 약물의 효과와 안정성을 평가, 궁극적으로 유전자 변이 맞춤형 치료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광범위한 연구다.

이 연구를 통해 유전체 기반 맞춤 치료의 환자 접근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암환자 1000명의 유전체 데이터와 임상 데이터를 수집 및 통합해 국내 보건 환경 증진 및 신약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공공 임상 유전체 데이터베이스(Clinical Genomic Database, CGDB)가 구축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대한종양내과학회와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KOSMOS II 연구를 디자인하고, 분자종양보드(Molecular Tumor Board; MTB) 결과에 따라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 실제 임상 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분자종양보드(MTB)는 유전체 검사 결과를 해석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맞춤 치료방침을 권고하는 다학제 전문가 협의체로, 학회와 연구회는 이미 지난 12월 분자종양보드 진료권고안을 발표하고 이 지침에 따라 약 100명의 환자에게 맞춤 치료를 제공했다. 이번 KOSMOS II 연구를 통해 치료 기회가 제한된 보다 많은 암환자들을 위한 맞춤 치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립암센터는 보건복지부 지정 국가암데이터센터로서 최초 임상 유전체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보건복지부와 협력을 추진하는 한편 임상연구 파트너십에 참여할 국내외 제약사 모집을 지원한다. 한국로슈를 비롯한 다국적 제약사는 KOSMOS II 연구에 등록된 환자를 위해 연구용 의약품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로슈 닉 호리지 대표이사는 “이번 파트너십은 한국형 맞춤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학계와 정부, 로슈 뿐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회사들이 함께 모여 환자들을 위한 솔루션을 찾고자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종양내과 학회·대한항암요법 연구회와 한국로슈는 2019년 11월 한국형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종합 유전체 프로파일링(Comprehensive Genomic Profiling, CGP)과 유전자 종양 보드(Molecular Tumor Board, MTB)에 기반한 국내 의료진의 경험 및 전문성 강화 ▲더 이상 표준치료 옵션이 없는 암환자들을 위한 맞춤치료(Molecular Guided Treatment Option, MGTO) 제공 방안 도출 ▲국내 관련법령 범위 내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정부, 학계, 제약사 등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확대 추진 등을 위해 협력해 왔으며, 이의 결실로 KOSMOS I 연구가 시행됐다.

이미지/한국로슈
이미지/한국로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