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베리스모 최대주주 등극…CAR-T항암제 진출
상태바
에이치엘비, 베리스모 최대주주 등극…CAR-T항암제 진출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3.30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0만불 투자 30% 지분 확보…파이프라인 확대

[프레스나인] 에이치엘비그룹이 미국 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 치료제 개발사인 ‘베리스모 테라퓨틱스(Verismo Therapeutics)’의 최대주주로 참여한다고 30일 밝혔다.

베리스모 테라퓨틱스는 ‘킴리아’ 개발자들이 주축이 돼 펜실베니아 의과대학 내 설립한 생명공학회사로, 기존 CAR-T 치료제 대비 효과, 확장성, 안전성 등에서 한층 진보된 KIR-CAR 플랫폼 기술을 개발 중이다.

KIR-CAR는 재발 뒤 약물 무반응성을 보이는 혈액암 및 고형암 등 다양한 암종의 환자들에게도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어 기존 CAR-T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CAR-T 치료제로 평가된다.

에이치엘비그룹은 에이치엘비제약이 미화 1000만불, 에이치엘비가 500만불을 투자해 베리스모 테라퓨틱스 지분 30%를 확보한 가운데 향후에도 지분투자에 대한 우선적권리(First right of refusal)도 보유함으로써 지배력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도 열어놨다.

베리스모 테라퓨틱스에는 미국 펜실베니아(University of Pennsylvania) 의과대학에서 KIR-CAR를 개발한 마이클 밀론(Michael Milone) 박사, 세포와 바이러스 치료제 생산시설이자 최초로 임상용 CAR-T를 생산한 펜실베니아 대학 CVPF의 책임자 도널드 시걸(Donald Siegel) 박사, 다수의 바이오 벤처 인큐베이팅을 진행한 브라이언 킴(Bryan Kim) 박사가 공동 창업자로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CAR-T부문 최다 특허를 보유한 펜실베니아 대학도 5.72%지분을 갖고 있다. CAR-T 분야 최고 권위자이자이며 마이크 밀론 박사와 ‘킴리아’를 개발한 칼 준 박사는 임상 및 기술자문(Founding advisor)으로 KIR-CAR의 상업화를 위한 연구를 주도한다.  

CAR-T치료제는 환자에서 채취한 T세포 표면에 암세포의 특정 항원을 인지해 공격할 수 있는 유전 정보를 주입해 이를 다시 환자에게 투여하는 방식의 진정한 차세대 맞춤형 표적항암제로 빠른 암사멸을 유도하는 한편 정상세포에 대한 영향은 최소화한다. 전 세계 CAR-T 치료제 시장은 2017년 킴리아, 예스카다(Yescarta, 미국 길리어드)의 첫 허가 이후 연평균 54%의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어 이미 신약개발 분야의 대세로 자리잡았다. 2027년에는 전체 시장이 83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에이치엘비제약은 베리스모 테라퓨틱스로부터 중장기적으로 국내 및 아시아 지역의 CAR-T 생산 및 판매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CAR-T 세포치료제 설비를 구축해 상용화 후 CAR-T 생산의 중심 역할을 맡아 제네릭과 신약을 커버하는 종합 바이오파마로 성장해 나갈 방침이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이번 지분 참여를 통해 최대주주가 되면 경영에도 참여할 계획이며 특히 CAR-T 사업의 중국 포함 아시아 사업을 주도할 것"이라며 "국내 바이오 기업 중 유일하게 1,2,3세대 항암물질을 파이프라인으로 모두 확보한 에이치엘비그룹은 이번 베리스모 테라퓨틱스 투자를 계기로 세포치료제 기술력과 개발 노하우를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